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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날 다음날인 5/6 에 구글 크롬 웹스토어에 큰 사건이 하나 발생했다. 바로, '아이폰 인기 게임'에서 게임 업계의 새로운 막강 프랜차이즈로까지 진화한 앵그리버드(Angry Birds)가 크롬 웹스토어 http://fyi.so/j4UiVP 에 등장한 것이다.

앵그리버드


이 게임 시리즈는 아이튠즈 앱스토어에서 카테고리 불문하고 전체 유료앱들 중 TOP 10 안에 항상 들어 있으며 무료버전도 놀 수 있는 많은 스테이지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아마 아이폰, 아이팟터치를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해 보았을 게임이다.


원작(http://fyi.so/lXweZX)의 경우 $0.99 로 그렇게 비싼 가격은 아니지만, 애플의 iOS 생태계가 아닌 구글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에 등장하면서 무료로 뿌려져서 화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물론 그 이면에는 구글의 광고가 붙어 있긴했지만... 이 무료 배포권을 구글이 산 가격보다 앵그리버드를 안드로이드가 깔린 스마트폰에서 플레이하면서 광고가 노출되어 벌어들인 수익이 더 크지 않았을까 추측해본다. 아마 그 수익도 구글과 제작사인 Rovio 모바일이 나누어 가졌겠지만...


갈수록 커지고 있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이 게임 프랜차이즈는 업계 사람들에게는 대박 성공 신화의 표본이나 마찬가지다. 게임 자체가 워낙 잘 만들어지기도 했지만, 캐릭터 또한 매력적이어서 이 캐릭터를 활용한 악세사리들도 나오고 있으니 말 다한 거다.



앵그리버드


이러한 게임업계의 초대박 루키가 구글의 웹기반 어플리케이션 생태계인 크롬 웹 스토어에 등장한 것이다. 전부터 Rovio 의 CEO가 이 게임의 멀티플랫폼화를 내비치는 발언을 하긴 했었다. 요즘 애플 앱스토어에서 잘 나가는 게임들 보면 모바일 전용으로 만들어진 것도 있지만, 플레이스테이션3나 XBOX360 등 콘솔 플랫폼 기반의 게임들이 모바일로 컨버팅된 것들도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이다보니... 진정 모바일까지 아우르는 멀티플랫폼 게임의 시대가 성큼 다가오고 있는 셈이다.


그 와중에서 앱기반이 아닌 웹기반의 플랫폼까지 진출하겠다는 전략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콘텐츠 자체가 충분히 그런 파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검증된 상태에서 진출 안한다면 뭔가 이상한 문제가 있다고 봐야할 것이다.


앵그리버드


일단 크롬 웹 스토어에서는 역시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론칭한 지 일주일 남짓 됐는데 주간 설치 횟수와 평가 사용자 수 등이 압도적인 수준이다. 이 녀석이 등장하기 전까지 가장 많이 설치된 웹 앱은 다름아닌 구글 자신의 Gmail 이었고, 33만명 정도가 사용했는데 이걸 가뿐히 뛰어 넘었다. 과거 역사를 돌이켜보면, 역시 IT분야에서 진정한 대중적 킬러앱은 게임에서 탄생할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앵그리버드


일단 설치를 했고,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저렇게 설치되었음을 확인했다.


사실, 이렇게 설치하지 않아도, 그리고 꼭 크롬이 아니어도 http://chrome.angrybirds.com 이 URL을 주소창에 입력하면 아무런 문제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단, HTML5 와 WebGL 을 지원하는 웹브라우저이어야 한다. 사파리 5 나 파이어폭스 4 들은 이 조건을 모두 충족하므로 아무 문제 없이 위 주소 입력만으로 게임을 할 수 있으며, IE8 (인터넷 익스플로러 8)은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보게 되는데,

앵그리버드


다음 주소 http://fyi.so/j7bHtv 에서 구글 크롬 프레임 (Google Chrome Frame)을 설치하면 문제 없이 게임이 돌아간다. IE9 은 예전에 한 번 쓴맛을 보고 언인스톨한 후 아직 쓰고 있지 않아서 잘 돌아가는지 모르겠지만 크롬, 파폭, 사파리 최신 버전에서 잘 돌아가니 아마 문제없이 돌아갈 것이다.


아이폰과 아이패드로도 이미 즐기고 있는 게임이지만 혹시나 해서 아이폰 사파리에서 해당 URL 로 접속해 보았다.

앵그리버드


크... 크롬 브라우저를 깔거나 최신버전의 어도비 플래시를 설치하라고 나온다. 앵그리버드 웹 앱이 어도비 플래시를 필요로 하는지는 잘 모르겠다. HTML5 와 WebGL 의 요소로만 만든게 아닌가? 아니면 그냥 구글이 애플한테 '메롱'하는 의미인 것인지... 참고로, 앵그리버드 CEO는 애플의 앱스토어 생태계에 대해 좀 쓴소리를 했었고, 이 프랜차이즈를 만들어낸 데에 대한 자신감이 너무 지나친 발언들을 해서, 컨퍼런스에서 몇몇 개발자에게 직격탄을 맞기도 했었다.

어쨌든 iOS 환경에서는 그냥 앱스토어 올라와 있는 앱게임 형태로 즐겨야지 웹게임 형태로 즐기는 것은 안된다. 만약 되게 했다면 그건 그것대로 상도를 어기는 것이었을지도 모르겠다. ^^


재미난 게임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즐기게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일단 기쁜 소식임에는 틀림 없다는 생각을 하며 게임에 들어갔다.

앵그리버드


크롬 브라우저의 로고가 무척 인상적이다. 역시 버전 11에서 바뀐 로고가 잘 어울리는 듯~~ 왼쪽 설정 버튼에서 사운드를 켜고 끌 수 있으며 제작사 크레딧(Credit)도 볼 수 있다 .오른쪽의 메뉴는 페이스북트위터 공식 페이지로 갈 수 있는 링크와 Cinematic Trailer 를 올린 YouTube 페이지로 바로 가는 링크를 제공한다.


좌하단에는 SD, HD 옵션이 있는데 문자그대로 게임화면의 크기가 달라진다. 안드로이드 계열의 태블릿이든 일반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서든 게임할 때는 HD Version 으로 하는 것에 아무 무리가 없을테니 HD로 선택.


좀 의외였던게... 이미 너무 유명한 게임이어서 그런가? "나 이게임 크롬 웹브라우저로 하고 있어~ 링크는 여기야."라는 메시지를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공유하는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않다.


PLAY를 누르면...



앵그리버드


익숙한 스테이지 선택화면에 CHROME DIMENSION 이라는 녀석이 보인다 !!! 오오~ 크롬 웹 스토어에 론칭하면서 전용 스테이지까지 만들어주었단 말인가? 감동~~



앵그리버드


그 옆으로는 곧 더 많은 스테이지를 제공할 것을 암시하는데... 과연 이 스테이지들은 무료일지 유료일지, 어떤 형태로 업데이트 할지 굉장히 궁금하다. 이러한 정책들이 크롬 웹 스토어에서 게임들이 어떤 식으로 자리잡고 비즈니스를 할 수 있을지 가늠할 수 있는 기준점이 될 것이다. 앵그리버드는 그만한 파워를 갖고 있다.



앵그리버드


게임 화면은 너무나 친숙하다. 처음 해본 사람이라도 직관적으로 바로 알 수 있는 인터페이스이다. 이 게임의 목적은 저 새총을 적당한 각도와 세기로 잡아당겨서 새를 날려보내 녹색 돼지들을 모두 잡는 것이다. 구조물의 배치와 속성에 따라서 적절한 공략법이 필요하며, 당연히 새를 덜 날려보내고 돼지를 다 잡을수록 고득점을 할 수 있다. 또한 새에도 여러 종류가 있어서 날아가는 도중에 터치하면 여러 마리로 분열하는 액션들이 있어서 더욱 재미를 준다.


쉽고 직관적인 조작, 귀여운 캐릭터와 배경화면, 적절한 변화요소, 은근히 머리를 써야하는 퍼즐과 물리적 반응


이것들을 밸런스있게 잘 버무린 것이 앵그리버드라는 초대박 신화를 만들어낸 것이고, 사실 이건 어느 캐쥬얼 게임에서나 통하는 공식과도 같은 것이다. 이걸 잘 하기 어려운 것이 문제이지....



앵그리버드


크롬 디멘전은 모두 7개의 스테이지를 제공하고 있는데, 전부 직접 게임을 해서 언락(unlock)한 것은 아니고 다음과 같이 모든 스테이지를 플레이할 수 있게 하는 꽁수를 사용한 결과이다.


2011/05/16 - [즐기면서 살기/게임 - 리뷰 & 감상 & 소개] - 앵그리버드 웹게임 버전에서 스테이지 제한 없애는 방법


앵그리버드


크롬 브라우저의 아이콘들이 이쁘게 들어가 있다... 아니 저 중절모를 눌러 쓴 캐릭터는??? ^___^

워낙 재미있는 게임이고, 동일한 퀄러티로 나왔으니 게임 소감에 있어서 별다른 불만은 없지만, 확실히 손가락으로 드래그하고 터치해서 새를 날리는 손맛은 마우스라는 매개체를 한 번 거치면서 대폭 감소하는 것 같다. 터치 인터페이스의 최대 강점인 손맛이 거세되었으니 뭐... 하지만 안드로이드 기반의 태블릿 웹브라우저에서는 터치로 동일하게 게임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추측해본다. 없어서 테스트를 못해보는 게 서러울 따름...




HTML5 와 WebGL 로 구현된 게임이 이 앵그리버드가 처음은 아니지만 이렇게 다른 플랫폼에서 성공을 거둔 대형 게임 프랜차이즈가 정식으로 웹게임 시장에 동일한 퀄러티로 진출한 것은 최초인 것 같다. 문자 그대로 동일한 퀄러티이며, 그래서 웹게임의 미래가 더욱 기대가 될 수 밖에 없다.


게임과 같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도 WebGL을 사용한 눈이 휘둥그래지는 데모와 서비스를 보고 싶다면 아래 두 링크를 클릭. 그냥 최신 웹브라우저만있으면 구동이 된다. 정말 놀라운 세상이다.

실시간 레이싱카 랜더링 데모 - http://helloracer.com/webgl/
Google body - http://bodybrowser.googlelabs.com/body.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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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이  없다면  20대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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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앵그리버드 웹게임 버전에서 스테이지 제한 없애는 방법  삭제

    2011/05/16 21:38TRACKBACK FROM 직장인 로망 공작실

    웹브라우저에서도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앵그리버드(Angry Birds)는 모니터 화면 앞에서 일하다가 심심풀이 땅콩으로 즐기기에는 너무도 좋은 게임이다. 물론, 계속해서 땅콩만 먹을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앵그리버드를 웹브라우저에서 즐기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 2011/05/16 - [즐기면서 살기/게임 - 리뷰 & 감상 & 소개] - 아이폰 인기게임 앵그리버드, 웹게임으로 무료 등장 - 의미와 이용법, 소감 게임이라는 것이 원래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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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Gilson

    순수국산 1인 개발 인디게임! 100% 무료! 정통삼국지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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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6/08 06:02 [ ADDR : EDIT/ DEL : REPLY ]